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9.0℃
  • 구름많음강릉 10.1℃
  • 구름조금서울 8.4℃
  • 맑음대전 10.1℃
  • 대구 11.0℃
  • 구름많음울산 14.2℃
  • 황사광주 10.1℃
  • 구름조금부산 14.3℃
  • 맑음고창 8.5℃
  • 흐림제주 12.6℃
  • 구름조금강화 8.0℃
  • 구름많음보은 10.4℃
  • 구름조금금산 9.1℃
  • 맑음강진군 11.2℃
  • 구름많음경주시 13.7℃
  • 맑음거제 13.7℃
기상청 제공

수입차

"벤츠 더 뉴 GLE, 다재다능한 프리미엄 SUV로 변신"

[車·車·車] 음성 비서 MBUX 인포 시스템·최신 48V EQ부스트 장착…주행성능 높이고 디자인 혁신


[오토모닝 정영창 기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E클래스를 앞세워 국내 수입 세단시장의 톱 메이커로 등극한데 이어 프리미엄 SUV 시장까지 석권하기 위해 적극적인 공세를 펼치고 있다. 

벤츠코리아가 프리미엄 SUV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겠다고 선보인 비밀병기는 바로 4세대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GLE'이다. 온오프로드를 넘나드는 다재다능한 프리미엄 SUV이면서 편안한 운전과 주행을 돕는 다양한 기능들과 작은 부문까지 섬세하게 만든 편의성을 갖췄다는 것이 회사 쪽 설명이다. 

메르세데스-벤츠 GLE는 1997년 M-클래스라는 이름으로 프리미엄 SUV 세그먼트를 개척했으며, 2015년 지금의 이름으로 재탄생했다. 1997년 출시 이후 전 세계적으로 200만 대 이상 판매되며 메르세데스-벤츠 SUV 모델 중 가장 사랑받는 모델로 자리 잡았다. 

더 뉴 GLE는 강력한 힘을 드러내는 모던 럭셔리의 외관 디자인, 한층 스타일리시하고 여유로워진 실내 공간, 강력한 퍼포먼스와 효율성을 최신 파워 트레인, 편안한 주행성능을 발휘하는 에어매틱 등을 갖추며 출시 이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업그레이드된 사양과 첨단 기술로 운전자에게 새로운 차원의 편리함을 제공한다. 

더 뉴 GLE의 디자인 메시지는 '온로드와 오프로드를 아우르는 모던 럭셔리의 진수‘이다. 긴 휠베이스와 짧은 오버행, 큰 플러시-피티드 휠(flush-fitted wheels)로 이루어진 차체의 비율이 안정적이다. 


더 뉴 GLE의 전면부 디자인은 강력한 힘을 보여준다. 팔각형 수직 라디에이터 그릴과 2개의 파워돔을 갖춘 크롬 도금의 언더가드 및 보닛이 SUV로서 강인함을 드러낸다. 측면 디자인은 더 뉴 GLE 특유의 넓은 C-필러로 안정감을 주며, 후면의 C-필러에서 후미등으로 이어지는 파워풀한 근육형 숄더 라인은 스포티한 느낌을 더욱 배가시킨다. 


더 뉴 GLE 450 4MATIC에 탑재된 멀티빔 헤드램프는 차량의 디자인적인 요소 뿐만 아니라, 안전성도 높였다. 개별 조절 가능한 84개의 LED가 장착된 적응형 멀티빔 LED 헤드램프는 교통 상황에 따라 반응하며 운전자의 시야를 충분히 확보해 주고, 반대편 차량 운전자의 눈부심을 방지해 준다. 

더 뉴 GLE는 80mm 길어진 휠베이스로 더 넓어진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더 뉴 GLE의 인테리어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세단이 가진 럭셔리하고 우아한 분위기와 SUV의 강인하고 진보적인 느낌이 조화롭게 반영됐다. 

대시보드 아래에는 스포티하고 스타일리시한 콕핏이 눈길을 사로잡으며, 두 개의 12.3인치(31.2cm) 디스플레이는 직관적인 컨트롤 시스템과 뛰어난 그래픽으로 운전자의 감성까지 사로잡는다. 대시보드 트림은 도어 패널까지 이어지며 운전석과 조수석 도어의 트림까지 확장된다. 

센터 콘솔은 유연하게 흐르는 대시보드와는 대조적으로 강인하고 탄탄한 모습을 갖췄다. 64개 색상의 앰비언트 라이트를 통해 운전자 개인의 취향이나 기분에 따라 실내 조명을 선택할 수 있다.  

더 뉴 GLE에서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MBUX(Mercedes-Benz User Experience)를 국내 최초로 만나볼 수 있다. MBUX(Mercedes-Benz User Experience)는 메르세데스 벤츠(Mercedes-Benz, MB)와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이 결합된 이름으로, 사용자 경험을 가장 우선으로 고려해 개발된 시스템이다. 

MBUX는 지능형 음성 컨트롤 시스템을 갖췄다. “안녕 벤츠?”라는 명령어로 MBUX를 활성화시킨 후, 자연어 음성 인식 기능을 통해 차량 내 온도 및 조명 조절, 라디오 및 음악 재생, 전화 걸기 및 받기, 문자 전송 등의 기능들을 작동시킬 수 있으며, 날씨 등의 정보를 검색하여 운전자에게 알려 주기도 한다. 

MBUX를 통해 개인별 맞춤 설정도 가능하다.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계기반 디자인 및 중앙 디스플레이 화면을 구성할 수 있으며, 만약 2명 이상의 운전자가 차량을 공유한다면, 좌석 위치, 앰비언트 라이팅, 자주 듣는 라디오 주파수 등 원하는 설정을 저장해 운전 시 자신의 프로필을 쉽게 불러낼 수 있다. 

직관적인 MBUX의 조작은 음성 컨트롤 뿐만 아니라, 터치스크린, 센터 콘솔의 터치 패드, 스티어링 휠의 터치 컨트롤 버튼을 포함하는 통합 터치-컨트롤 시스템을 도입해 운전자의 조작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였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GLE 450 4MATIC 가솔린 모델과 GLE 300d 4MATIC 디젤 모델을 먼저 선보인다. 두 모델 모두 메르세데스-벤츠의 최신 파워트레인을 탑재해 강력한 퍼포먼스와 효율성을 겸비했다. 

더 뉴 GLE 450 4MATIC에는 3.0 리터 트윈-터보 차저 엔진이 탑재돼, 최고 출력 367 마력과 최대 토크 51kg·m의 주행 성능을 발휘한다. 이에 더불어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위치한 EQ 부스트를 통해 22마력의 출력과 25.5kg·m의 토크가 가속 시 내연 기관에 추가적으로 더해진다. 


EQ 부스트의 핵심기술로 꼽히는 통합 스타터-제너레이터(integrated starter-generator)는 모터와 발전기를 하나의 모듈로 결합해 전류가 모터와 발전기를 자유자재로 넘나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를 통해, 한층 효율적이고 유연하게 전기를 관리할 수 있고, 소음과 진동 없이 편안하고 부드럽게 차량 출발이 가능하다. 48 볼트 전기 시스템은 GLE만의 퍼포먼스와 주행 성능을 극대화하고 동시에 연료 소비의 효율성을 높인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차세대 디젤 엔진인 OM654 엔진이 적용된 더 뉴 GLE 300 d 4MATIC 모델은 최고 출력 245마력, 최대 토크 51.0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이 차세대 4기통 디젤 엔진은 기존 엔진 대비 배기량은 줄어든 반면 출력은 크게 향상되었고, 컴팩트한 경량 디자인과 최소의 마찰 손실로 향상된 효율성을 자랑한다. 진동 및 정숙성도 향상 됐다. 

GLE 300 d 4MATIC 과 GLE 450 4MATIC 모델에는 모두 9G-TRONIC 자동 변속기가 탑재됐다. 1단에서 9단까지의 부드러운 기어 변속으로 엔진의 회전 속도가 현저하게 줄어들고, 높은 수준의 연료 효율성을 달성함과 동시에 우수한 승차감과 편안한 주행을 제공한다. 

더 뉴 GLE에 탑재된 에어매틱 패키지에는 댐핑조절시스템(ADS)이 포함돼, 노면 상황, 차량 속도 및 하중에 따라 서스펜션을 지능적으로 조절한다. 불규칙한 노면을 달릴 때에는 각 휠을 개별적으로 통제하여 편안하고 안락한 주행을 보장하는 한편, 고속 주행 시 또는 다이내믹 셀렉트에서 '스포츠(Sport)'/'스포츠 플러스(Sport plus)'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셀프 레벨링을 통해 차체 레벨을 낮추어 안정적인 핸들링과 역동적인 드라이빙을 가능하게 한다.  

새로운 차원의 내비게이션 시스템도 넣었다. 더 뉴 GLE에 적용된 NTG6 내비게이션은 영국 스타트업에서 개발한 ‘세 단어 주소(what3words)’를 지원하며, 전통적 주소 체계를 벗어나 보다 상세하게 위치를 검색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해준다. 

세 단어 주소는 전세계를을 가로 3m, 세로 3m의 정사각형 그리드로 나누고 구역마다 3개의 단어를 조합해 전혀 새로운 형태의 주소를 제시한다. 산길이나 주차장 한복판처럼 기존 주소 시스템에서는 정확한 묘사가 어려웠던 위치를 공유할 수 있고, 기존 주소 체계에서는 정의되지 않던 공간들을 만들어낼 수 있으며, 친구들과 암호처럼 목적지를 주고 받는 등 내비게이션 활용에 혁신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세 단어 주소는 다임러 그룹의 투자를 받아 개발됐으며, 국내에서는 W3W앱이나 카카오맵 에서 주소 검색이 가능하다. 

더 뉴 GLE의 내비게이션은 그 밖에도 KT의 온라인 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한 검색, 터치 스크린, 음성 인식 기술, 보다 빨라진 안내시스템을 도입해 한 차원 높은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차에 타고 있지 않을 때도 안심, 도난 방지 패키지와 주행 차량 위치 추적도 가능하다. 더 뉴 GLE에 들어간 도난 방지 패키지는 차량 주차 후 잠금 상태에서 도난 경보 알림 서비스를 자동으로 활성화 시켜서, 차량 문 또는 트렁크가 무단으로 열리거나 충격으로 인해 차량의 움직이 감지 될 경우  스마트폰 앱을 통해 고객에게 충격 발생 및 충격 부위에 대한 알림을 제공한다. 네트워크가 없는 장소에서는 차량 내 디스플레이를 통해 충격이 발생했음을 알리고, 메르세데스-벤츠 긴급 출동 서비스에 연결할 수 있도록 알림을 준다. 

아울러 메르세데스-벤츠 만의 프리미엄 커넥티드카 서비스인 메르세데스 미 커넥트(Mercedes me connect) 서비스가 제공되는 차량에서는 고객의 위치와 상관없이 주차 및 주행 차량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위치 추적 서비스를 제공해, 발렛 파킹이나 서비스센터 수리 시에도 더욱 안심하고 차량을 맡길 수 있도록 해준다. 

특히 고객이 특정 지역에서만 차량을 사용하길 원할 경우 메르세데스-벤츠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지오펜싱(Geofencing) 기능을 활성화, 관리 지역을 설정할 수 있다. 만약 차량이 해당 지역을 이탈하거나 진입할 경우 SMS 또는 이메일을 통해 고객에게 알람을 제공한다. 

더 뉴 GLE 300 d 4MATIC과 더 뉴 GLE 450 4MATIC 의 가격은 부가세 포함해 각 9030만원, 1억1050만 원이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제품 & 마케팅 부문 총괄 부사장 마크 레인은  “더 뉴 GLE는 새로워진 내외관 디자인, 직관적인 메르세데스-벤츠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MBUX의 탑재로  향상된 편의 사양, 온오프로드를 넘나드는 실용성과 주행 성능을 갖춘 다재다능한 모델이다”며 "더 뉴 GLE는 특히 활동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가진 고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으며, 한국 고객들의 기대를 충족 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정영창 기자 jyc@automorning.com  





기획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