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5 (금)

  • 맑음동두천 8.2℃
  • 맑음강릉 15.4℃
  • 연무서울 8.8℃
  • 맑음대전 9.9℃
  • 맑음대구 15.1℃
  • 맑음울산 15.7℃
  • 맑음광주 10.7℃
  • 맑음부산 12.7℃
  • 맑음고창 4.7℃
  • 맑음제주 11.4℃
  • 맑음강화 6.2℃
  • 맑음보은 9.1℃
  • 맑음금산 8.3℃
  • 맑음강진군 7.9℃
  • 맑음경주시 11.2℃
  • 맑음거제 10.8℃
기상청 제공

수입차

BMW 530e의 반격 "디젤 비켜, 지금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대세야"

1회 충전시 최대 39㎞ 주행…2.0 트윈터보 가솔린 엔진·12.0kWh 용량의 고전압 리튬이온 배터리·직렬형 하이브리드 방식 적용

순수 전기모드에서 최고 시속 140km까지 주행…국내 시판 중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중 최고


[오토모닝 정영창 기자] 요즘 자동차업계의 화두는 친환경이다. 자동차 메이커들이 전기차와 마일드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등 친환경 모델을 잇따라 선보이면서 친환경 자동차 붐이 일고 있다. 

불과 몇년 전만해도 디젤 차량에 밀려 비주류(?)에 머물렀던 친환경 자동차가 이제는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 것. 가솔린과 디젤 차량 보다는 환경오염이 적고 경제적인 효율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특히 친환경 차량 중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는 모델은 PHEV 차량이다. 순수 전기차는 배터리 충전시설 구축 등의 문제로 아직까지는 큰 인기를 끌지 못하고 있다. 여러가지 제반시설이 갖춰진다면 순수 전기차 역시 PHEV 차량과 함께 전동화 패러다임을 주도해 나갈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현재까지 여전히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은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차량이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차량 개발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메이커를 꼽으라면 단연 BMW를 들을 수 있다. 회사의 주력 차종인 5시리즈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버전을 넣을 정도로 애착(?)이 대단하다. 그만큼 기술력에 자신감이 있기 때문이다. 


5시리즈의 비밀병기 530e= BMW가 자랑하는 530e는 5시리즈의 첫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이다. 5시리즈의 강력한 주행 성능, 혁신적인 운전자 지원 시스템과 더불어 최신 e드라이브 기술을 통해 높은 효율성과 친환경성을 동시에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530e에 적용된 e드라이브는 맥스 e드라이브와 오토 e드라이브로 두가지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맥스 e 드라이브는 배터리 우선으로 주행하고 오토 e 드라이브는 주행 상황에 따라 엔진과 전기를 함께 사용한다. 주행 모드는 스포츠, 컴포트, 에코 플러스 3개 모드로 구성됐다. 회생 제동 시스템을 통해 배터리 충전을 할 수 있다.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는 즉시 배터리는 충전 모드로 들어간다. 기존 내연 기관 엔진이 열과 먼지만 발생시키는 것과 비교하면 매우 생산적이다.

디자인은 5시리즈만의 우아하면서도 스포티한 디자인을 담아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전용 배지, eDrive 모드 전용 버튼, 시안성을 개선한 e드라이브 모드 계기판 등을 적용해 차별화된 디자인과 편의성을 넣었다. 이와함께 직렬식 하이브리드 구조를 채택해 무게중심을 낮추는 동시에 410리터에 달하는 넉넉한 적재 공간을 확보했다. 


530e의 파워트레인은 2.0 트윈터보 가솔린 엔진에 12.0kWh 용량의 고전압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최대 39㎞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이는 국내 인증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중 최고 수준이다. 또한 순수 전기 모드에서도 최고 시속 140km까지 주행이 가능하다.

530e에 적용된 고전압 배터리의 충전 시간은 가정용 소켓 이용 시 약 5시간이 소요되며, BMW 전용 충전기인 i월박스(충전전력 3.7kW) 기준 3~4시간 이내 완충이 가능하다. 

파워트레인은 BMW e드라이브 기술과 BMW 트윈파워 터보 엔진의 조합으로 매우 경제적이고 강력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드라이브 시스템을 구현한다. 총 시스템 합산 출력은 252마력(전기모터: 113마력, 가솔린 엔진: 184마력)에 달하며,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6.1초만에 가속한다. 엔진과 모터 합산 복합 연비는 16.7㎞/ℓ로 연료 효율성을 극대화했으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40g/㎞이다. 


PHEV 드라이빙 모드= '맥스 e드라이브' 모드를 선택하면 설정된 최대 속도까지 순수 전기동력만으로 달릴 수 있다. 단, 주행 중 킥다운을 하거나 최대 속력을 초과하면 오토 e드라이브로 변경된 후 내연 기관 엔진이 작동한다.

오토 e드라이브 모드는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가 함께 구동하는 방식으로 최대 효율을 낸다. 중저속에서는 순수 전기로 주행하고 일정 속도를 초과하면 엔진이 가동한다. 킥다운을 하게 되면 엔진과 전기모터가 최대 출력을 내는 e부스트를 경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연료 소비 저감은 물론이고 전기모터의 빠른 응답성 덕분에 다이내믹한 주행이 가능하다. 

'배터리 컨트롤' 모드는 여행 후반에도 전기주행이 가능하도록 배터리 충전량을 일정하게 유지한다. 충전 목표를 30~100%로 설정하면 차량은 오직 엔진으로만 구동되고 운전자가 설정한 충전 레벨까지 배터리 충전을 지속한다. 


한편 BMW는 2020년부터 e드라이브존 기능을 BMW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에 기본 장착하고 있다. BMW e드라이브존은 BMW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이 도심 내 배출가스 제한 구역에 진입할 경우, 위치 기반의 지오펜싱(Geofencing) 기술이 이를 인식해 순수 전기 주행모드로 자동 전환되는 기능이다. 

이러한 새로운 유형의 운영 전략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배기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기모터의 사용을 높여 효율을 최적화하고, 고객들의 차량 유지비절감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이피션트 다이내믹스의 정점, BMW e드라이브= BMW 그룹은 2007년 ‘이피션트 다이내믹스(EfficientDynamics)’ 전략을 최초로 도입했다. BMW 특유의 운전의 즐거움과 퍼포먼스는 극대화시키면서 연료 소비량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줄이기 위한 전략이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 13년간 BMW 트윈파워 터보 엔진, 지능형 경량화, 에어로다이내믹스 등 혁신적인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한 차량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였다. 

BMW e 드라이브 역시 BMW 이피션트다이내믹스 기술의 최첨단 결과물이다. BMW eDrive는 내연기관 엔진과 전기모터를 독립적으로 사용해 뛰어난 효율성과 일상적인 실용성뿐만 아니라 BMW 전통에 부합하는 최고 수준의 주행 역동성과 즐거움을 선사한다. 

새로운 파워트레인의 핵심은 지능형 에너지 관리다. 일정 거리는 배출가스 없이 순수 전기로만 주행하고 장거리나 고속주행에는 내연기관 엔진과 모터가 함께 작동한다. 이와 함께 주행 중에 일반 하이브리드 차량과 같이 배터리 충전도 가능하며, 외부 플러그를 꽂아 충전하는 시스템 덕분에 효율성을 최대화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출시된 BMW PHEV 차량은 30-40km 안팎의 거리를 오직 순수 전기로만 달릴 수 있으며, 최고 시속 140km까지 주행 가능하다. 이는 서울 시청과 강남역, 강남역과 판교 실리콘밸리 사이를 충분히 왕복할 수 있는 거리다. 

또한 차량이 처음 출발할 때, 저속 및 중속 영역에서 전기 모드에 우선 순위를 두고 전기구동 시스템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한다. 가속 페달을 하거나 빠른 속도로 항속할 때는 전기모터와 내연기관 엔진이 함께 가동한다. 이 같은 지능형 에너지 관리 시스템은 거친 험로나 고속도로에서 연료 소모를 현저히 줄여준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BMW 특유의 운전의 즐거움도 놓치지 않았다. BMW e드라이브 기술은 전기모터가 가진 엄청난 토크 생성 능력과 즉각적인 응답성을 활용해 출발과 동시에 역동적인 가속력을 보장한다. 이와 더불어 e 부스트 기능으로 가속 시 두 구동 시스템의 토크를 최대로 증폭시켜 모든 주행 조건에서 균형감과 안정성을 이끌어낸다.


실생활에서 누릴 수 있는 다양한 혜택= 집이나 직장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배터리를 충전할 경우, 도심 내에서는 순수 전기 모드로 충분히 운행할 수 있기 때문에 휘발유나 경유를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 보다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BMW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은 순수 전기 모드 덕분에 저 배출 구역 진입이 가능할 뿐 아니라, 저공해 차량으로 분류되어 혼잡 통행료 감면, 공영 주차장 50%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BMW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도심에서는 무공해 전기 주행의 즐거움을 제공하고 장거리는 강력한 가솔린 엔진을 바탕으로 BMW 특유의 드라이빙 다이내믹스를 느낄 수 있다"며 "530e를 타보면 BMW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기술력의 진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정영창 기자 jyc@automorning.com



기획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