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10.1℃
  • 구름조금강릉 10.4℃
  • 연무서울 9.8℃
  • 구름많음대전 11.7℃
  • 구름많음대구 14.4℃
  • 흐림울산 14.8℃
  • 흐림광주 10.9℃
  • 구름조금부산 14.7℃
  • 구름조금고창 10.8℃
  • 맑음제주 15.4℃
  • 맑음강화 8.9℃
  • 구름많음보은 10.4℃
  • 구름많음금산 10.0℃
  • 구름많음강진군 12.5℃
  • 흐림경주시 14.7℃
  • 구름조금거제 14.1℃
기상청 제공

수입차

"도심형 SUV '코란도'의 매력은?…안전·디자인·편의성 갖춘 팔색조"

[車·車·車] 다재다능한 SUV로 인기질주…안전도평가 1등급·소비자들 관심 집중


[오토모닝 정영창 기자] 쌍용차 코란도가 다재다능한 도심형 SUV로 주목 받고 있다. 안전성과 세련된 디자인, 편의성 등 기본기가 탄탄하다는 입소문을 타면서 소비자들로부터 러브콜이 쇄도하고 있다. 

코란도의 가장 큰 매력은 안전성을 꼽을 수 있다. 지난 2019년 국토교통부에서 실시한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1등급을 획득했다. 코란도는 '안전'에 관해서는 최고의 차량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자동차안전도평가(NCAP, New Car Assessment Program)는 정부(국토교통부)가 자동차안전도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제작사로 하여금 안전도가 높은 자동차를 제작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새로 출시되는 신차에 대해 자동차의 충돌안전성 등 안전도를 평가하는 제도다. 

안전은 소비자들이 차량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한 결정 요소가 된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칸타 TNS에서 2018년도에 공개한 '커넥티드 카, 디스커넥티드 오너(Connected Cars, Disconnected owners)' 보고서에서도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유럽과 북미, 아시아 등 13개국의 차종 소유주 8천 500명이 신차 구매 시 주요하게 고려하는 사항으로는 안전성이 47%로 가장 높았고, 연비(42%)와 브랜드(38%), 차체 디자인(34%), 커넥티비티(11%)의 순서인 것으로 드러났다. 

안전은 기본, 다재다능 '도심형 SUV 코란도의 매력은 무엇일까. 쌍용차에 따르면 코란도는 중형 SUV 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받고 있다. 세련된 디자인과 튼튼한 안전사양을 갖춘 것이 인기비결이다. 

특히 코란도는 동급 최초로 고속도로는 물론 일반국도에서도 작동하는 지능형 주행제어(IACC, Intelligent Adaptive Cruise Control)을 비롯해 첨단 주행안전 기술 딥컨트롤(Deep Control)을 적용해 편의성과 함께 안전성을 높인 것도 좋은 평가를 얻고 있다. 

주행제어(IACC) 시스템은 앞선 차량을 감지해 안전거리를 유지하는 한편 차선을 인식해 차로 중심을 따라 안정적으로 주행하는 기술이다. 차량 스스로 차선 내 중앙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운전자의 부담은 줄이고 안전성은 한껏 높인다. 


‘딥 컨트롤(Deep Control)’ 은 카메라와 레이더를 통해 차량 주변을 완벽히 스캐닝해 위험상황에서 즉각적이고 자율적으로 차량을 제어함으로써 탑승자의 안전을 사전에 확보하는 첨단 차량제어기술이다. 코란도는 딥컨트롤 상용화 최고 수준인 레벨 2.5 자율주행을 달성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쌍용차 관계자는 "코란도에 적용된 안전성은 중형 SUV가 지녀야할 최고 수준까지 끌어올렸다"면서 "직접 주행을 해보면, 탄탄한 차체가 주는 안전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실제 코란도는 차체의 74%에 고장력 강판(340Mpa 이상)을 사용했는데, 이 중 첨단/초고장력 강판(590Mpa 이상)이 46%에 이른다는게 회사 쪽 설명이다. 

10개의 핵심부위에는 핫프레스포밍(Hot Press Forming) 공법으로 한층 뛰어난 강성을 갖춘 초고장력 소재를 사용해 충돌 시 차체 변형을 최소화해 탑승자의 안전을 확보한다. 핫프레스포밍 공법으로 가공한 소재는 고장력 강판 보다 3배 이상 우수한 1500Mpa급 강성으로 충돌 안전성을 대폭 향상시켰다는 것. 


또한 첨단 안전벨트 시스템(충돌 직전 탑승객의 신체를 잡아 주었다가 필요 시 순간적으로 압박 해제)이 1열은 물론 동급 모델 중 유일하게 2열에도 적용했고 운전석 무릎에어백을 포함 7 에어백을 적용해 충돌시 탑승자의 안전을 강화했다.

안전을 위한 노력은 코란도 곳곳에 묻어난다. 쌍용차는 코란도의 엔트리 모델부터 첨단 안전사양을 넣었다. △긴급제동보조(AEB) △차선 유지보조(LKA) △앞차 출발 알림(FVSA) △부주의 운전경보(DAA) △안전거리 경보(SDA) 등 첨단 안전 사양을 기본으로 적용한다. 

또한 △사각지대 감지(BSD) △차선변경 경보(LCA) △후측방접근경보RCTA) △고속도로 안전속도 제어(NICC) 등은 딥 컨트롤 패키지로 옵션 적용이 가능하다. △후측방 접근 충돌 방지 보조(RCTAi)는 후측방 접근 물체와 충돌위험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긴급 제동해 사고를 방지한다. 

아울러 주차 후 하차할 때 후측방으로 차량이 접근할 경우, 경고 표시 및 경고음을 울려주는 탑승객하차보조(EAF:Exit Assist Function) 시스템도 적용됐다. 

감성 디자인도 놓치지 않았다. 코란도의 디지털 인터페이스 ‘블레이즈 콕핏(Blaze Cockpit)’은 △10.25인치 풀 디지털 클러스터 △9인치 AVN △인피니티 무드램프의 조합을 통해 고도의 첨단기술과 세련된 감성을 동시에 느낄 수 있게 했다. 


10.25인치 풀 디지털 클러스터를 통해 모드에 따라 안전 경고, 미디어 플레이와 네비게이션을 비롯한 다양한 정보를 고해상도 그래픽으로 확인하고 스티어링 휠 버튼으로 컨트롤 할 수 있다. 

쌍용차 관계자는 "음성인식이 가능한 AVN 스크린을 통해 네비게이션을 포함한 모든 콘텐츠를 HD 고화질로 즐기고 분할화면으로 멀티 테스킹도 가능하다"며 "운전자 기분에 따라 선택 가능한 34가지 컬러의 인피니트 무드램프는 다양한 컬러로 실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도록 해 신비롭고 미래지향적인 분위기를 표현한다"고 설명했다. 

코란도는 글로벌 시장에서도 뛰어난 안전성을 입증했다. 유로 NCAP 최고 등급 5스타 획득 및 다카르랠리 완주 등을 통해 코란도의 위상을 높였다. 

특히 유로 NCAP 테스트에서 성인 및 어린이 탑승자 보호, 보행자 보호, 주행안전보조 시스템까지 총 4개 부문 전 영역에서 5스타 기준을 만족하며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입증했다. 

코란도는 딥컨트롤 시스템과 동급 최다 에어백(국내 기준)을 비롯해 다양한 안전사향을 확보함으로써 유럽의 까다로운 안전기준에서도 최고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다는게 쌍용차의 설명이다. 

우수한 안전성과 성능을 가진 코란도는 ‘지옥의 레이스’로 불리는 다카르랠리에서도 뛰어난 성과를 보였다. 다카르 랠리는 매년 1월 개최되는 세계 최고 권위의 오프로드 자동차 경주대회로, 최악의 경기 조건과 경기 일정으로 인해 참가팀 대부분이 부상이나 사고 등으로 중도 기권 또는 탈락해 지옥의 레이스, 죽음의 레이스라 불린다. 


쌍용차는 올해 코란도 DKR로 경기에 참가해 최종 기록 53시간 59분 52초로 T1-3(이륜구동 가솔린 자동차) 부문 7위, 자동차 부문 종합 24위에 올라 코란도의 기술력과  안전성을 전 세계에 알렸다. 이로써 쌍용자동차는 지난 2018년 티볼리 DKR, 2019년 렉스턴 DKR에 이어 올해 코란도 DKR로 ‘3년 연속 다카르 랠리 완주’에 성공하며 다시 한 번 SUV전문기업으로서의 위상을 확인했다. 

코란도는 지난해 국내 자동차시장이 부진한 상황 속에서도 출시후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5개월 연속 판매량이 상승해 지난 12월에는 출시 첫 달(3월:2,202대) 실적을 넘어서는 최대 실적(2514대)을 기록한 바 있다. 

한편 쌍용차는 3월 한달 동안 특별한 가격 혜택의 기회를 제공하는 ‘리스펙트 코리아(Respect KOREA)’ 캠페인을 진행한다. 캠페인 기간 동안 코란도를 구매하는 고객은 이벤트 참가 시 지급되는 1.5% 특별할인쿠폰에 정부 개소세 인하분(3.5%)을 더해 개소세 전액을 지원받아 신차를 구매할 수 있다. 여기에 국내 최장 보증기간인 10년/10만km의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블랙박스와 프리미엄 틴팅으로 구성된 리스팩트 기프트 패키지도 받아볼 수 있다. 

쌍용차 관계자는 "코란도가 국내외 안전평가는 물론, 다카르랠리를 통해 뛰어난 안전성과 성능을 입증했다"며 "세련된 디자인과 편의성으로 소비자들에게 꾸준히 사랑 받고 있는 대표 모델로서 올해는 국내외 시장에서의 마케팅 활동 강화를 통해 코란도 판매를 더욱 늘려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정영창 기자 jyc@automorning.com  



기획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