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토모닝 정영창 기자] 하만 인터내셔널 코리아는 지난 19일 서울대학교(서울 관악구)에서 산업공학과 대학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만카돈 어쿠스틱 엑스퍼트와 함께하는 프리미엄 카오디오의 이해’ 세션을 열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세션은 자동차 시장에서 음향, 엔터테인먼트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자동차 사운드 엔지니어링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에게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카오디오 어쿠스틱 시스템 엔지니어링에 대한 이해 및 체험을 제공하고자 기획되었다.
글로벌 하만카돈 어쿠스틱 엑스퍼트인 하만 코리아 ASE 팀의 이정환 프로가 하만카돈 브랜드와 사운드 시스템 특징 및 카오디오 튜닝 과정에 대해 소개하고 이어서 하만카돈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이 장착된 기아 EV4 차량 내 시연 및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학생들은 기아와 하만의 사운드 개발 엔지니어들의 협업으로 완성된 기아 EV4 차량 내 하만카돈 프리미엄 카오디오 사운드의 튜닝 과정을 보여주는 음향 시연을 통해 어쿠스틱 시스템 엔지니어링의 중요성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박사과정 신지연 연구원은 “이번 기회로 자동차 어쿠스틱 시스템 엔지니어링에 대한 이해와 카오디오 브랜드 및 튜닝 작업을 통해 어떻게 차량의 가치가 높아질 수 있는지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었다”며 “참여한 학생들도 상당히 호응이 좋았고 향후에도 이러한 산학 공동 연구 및 협력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하만 카오디오 어쿠스틱 시스템 엔지니어링(ASE) 팀은 카오디오 부서 내의 핵심 조직으로 자동차 사운드 시스템 개발의 전 과정에 참여하며 자동차 내부에서 발생하는 어쿠스틱 환경을 연구하고 자동차 내부에 적용되는 스피커, 앰프,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등으로 구성된 시스템을 제안하며 고객사에게 최적의 사운드를 제공하기 위한 사운드 튜닝을 담당한다.
하만 코리아 ASE 팀 이정환 프로는 올해 초 독일에서 하만카돈 어쿠스틱 엑스퍼트 트레이닝을 수료하고 하만 코리아 최초로 글로벌 공인 하만카돈 어쿠스틱 엑스퍼트로 활동하고 있으며 전 세계 기아 브랜드 차량의 하만카돈 카오디오 어쿠스틱 시스템 엔지니어링을 담당한다.
이정환 프로는 “하만카돈 어쿠스틱 엑스퍼트로 활동을 하며 자동차 사운드 시스템 개발의 전 과정에 참여한다는 것은 매우 매력적”이라며 “전 세계 팀들과 협업을 통해 엔지니어이자 예술가로서 과학과 예술을 결합하여 놀라운 사운드 시스템을 만들어낸다는 것에 대한 자부심이 크다”고 말했다.
하만카돈은 최고 수준의 사운드, 우아한 디자인 그리고 사용자에 대한 세심한 배려를 통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아름다운 사운드를 만드는 오디오 브랜드이다. 자동차, 홈 시네마, 홈 오디오, 블루투스 스피커에 이르기까지 시대를 선도하는 오디오 엔지니어링과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을 통해 오랜 기간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아름다운 사운드로 사랑받아왔다.
하만 인터내셔널은 2015년부터 기아 브랜드 차량에 하만카돈 카오디오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다. 현재 니로, 타스만, EV3, EV4, EV5를 비롯하여 해외에서 출시된 텔루라이드 등의 모델에서도 하만카돈 카오디오 사운드 시스템을 만나볼 수 있다.

정영창 기자 jyc@automorning.com